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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추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남에게 대접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by 비속의빛 2024.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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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 카네기 - 인간관계론

정말 오래된 책이죠!!

주위로부터 추천을 많이 받아서 이제야 읽어본 책입니다!

요새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이것저것 하네요~

요즘에 책은 동네 도서관 가서 빌려서 읽고 있어요. 도서관이 참 잘 되어 있는 게 ㅎㅎ 돈도 아끼고 좋네요.

이 책은 왜 이제 읽었지 생각될 정도로 정말 좋은 내용 들이었어요~

제목만 봐서는 딱딱한 책인가 했는데, 실제 이야기가 많아서 쉽게 쑥쑥 읽힙니다.

1930년대에 나온 책이라는데 여전히 어렵고 배울 것이 많은 게 역시나 인간관계인 것 같아요 ㅠㅠ

100년 전쯤 나온 책이라 인터넷이나 핸드폰이 발달한 지금 다시 써진다면 내용일 조금 더 달라졌을 수도 있을까요?

내용은 다 적용할 만한 내용이 많지만, 책을 한 10번은 읽어야 내 삶에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ㅋ

 


우선 책의 목차는 이러합니다!!

 
<목 차>
제1부 사람을 대하는 기본 기술
 
제1장 꿀을 모으고 싶다면 벌집을 차지 말라
제2장 대인관계의 큰 비밀
제3장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상을 얻는다, 이 일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걷는다.
 
제2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법
 
제1장 이렇게 하면 어디서나 환영 받는다.
제2장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간단한 방법
제3장 이렇게 하지 않으면 문제에 휘말릴 것이다.
제4장 쉽게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제5장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
제6장 사람들이 즉시 나를 좋아하게 만들 방법
제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법
 
제1장 논쟁에서 이길 방법은 없다
제2장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 그리고 그러한 상황을 피하는 방법
제3장 잘못을 했다면 인정하라
제4장 꿀 한 방울
제5장 소크라테스의 비결
제6장 불만을 다스리는 안전밸브
제7장 협조를 구하는 방법
제8장 경이로운 효과가 나타나는 방법
제9장 모든 사람이 원하는 공감
제10장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방법
제11장 영화에서도 TV에서도 볼 수 있는 방법, 우리도 써 볼까?
제12장 어떤 방법도 소용이 없을 때, 이 방법을 써보자
제4부 리더의 소통 :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분노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사람을 변화시키는 방법
 
제1장 잘못된 점을 반드시 지적해야 한다면 이렇게 시작하라
제2장 미움 받지 않고 비판하는 법
제3장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제4장 명령 받고 싶은 사람은 아무것도 없다
제5장 상대의 체면을 세워라
제6장 사람들을 격려해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제7장 개에게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라
제8장 못하는 일은 하기 쉬워 보이게 만들어라
제9장 상대가 즐거운 마음으로 내 제안에 협력하게 하라

 

 


제1부 사람을 대하는 기본 기술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원칙1 : 비판, 비난, 불평하지 말라.

원칙2: 솔직하고 진심 어린 칭찬을 건네라

원칙3: 상대에게 간절히 바라는 마음을 불러일으켜라

제2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법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법

원칙1: 다른 사람에게 진심 어린 관심을 가져라.

원칙2: 미소를 지어라

원칙3: 사람의 이름은 상대에게는 그 어떤 말보다 중요하고 듣기 좋은 소리임을 기억하라.

원칙4: 경청하는 사람이 되라. 상대방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이끌어라.

원칙5: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라.

원칙6: 상대방에게 스스로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하게 하라. , 진심 어린 마음으로 그렇게 해야 한다.




제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법

사람을 설득하는 법

원칙1: 논쟁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원칙2: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라. “당신이 틀렸다는 말은 절대 하지 마라.

원칙3: 잘못했으면 빨리, 확실하게 인정하라.

원칙4: 상냥하게 다가가며 이야기를 시작하라.

원칙5: 상대방이 즉이 . 라고 대답하게 하라.

원칙6 : 상대방이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원칙7: 상대방이 그 의견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하라.

원칙8: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살필 수 있도록 정말 노력하라.

원칙9: 다른 사람의 생각과 욕구에 공감하라.

원칙10: 고결한 동기에 호소하라.

원칙11: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원칙12: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켜라.

 

 

제4부 리더의 소통 :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분노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사람을 변화시키는 방법

 

 

리더의 소통

리더는 종종 상대의 태도와 행동을 바꾸는 일도 해야 한다. 이를 이룰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원칙1: 칭찬과 솔직한 감사의 말로 대화를 시작하라.

원칙2: 사람들의 잘못은 간접적으로 알려라.

원칙3: 다름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원칙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질문을 던져라.

원칙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라.

원칙6: 약간의 발전이라도 보이면 칭찬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원칙7 : 상대방에게 좋은 평판을 들려주어라.

원칙8 : 상대를 격려하라. 못하는 일은 하기 쉬워 보이게 만들어라.

원칙9 : 상대가 즐거운 마음으로 내 제안에 협력하게 하라.

 


 

 

전체적으로 너무 좋은 내용 들이지만, 2부에서 책을 계속 읽어도 특히 제 마음에 남는 내용이 있네요.

앞으로 제 가치관으로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반성하게 되는 문구네요.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사람들은 주위로부터 칭찬받고 싶어 하고,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 한다. 우리가 사는 작은 세상 안에서 ‘나는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얻고 싶어 한다. 진심 없는 싸구려 아첨이 듣고 싶은 게 아니다. 진심이 담긴 칭찬을 원한다. 찰스 슈와브가 말했던 것처럼 친구와 동료로부터 ‘진심으로 인정받고 아낌없는 칭찬 듣기’를 바란다. 누구나 그렇다.

그러므로 황금률에 따라 대접받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자. 어떻게, 언제, 어디서 해야 할까? 대답하자면 항상, 어디서나 그렇게 해야 한다.

 

…………………….. (중략)

 

이처럼 상대를 인정한다는 철학을 적용하는 데 프랑스 대사가 되거나 어느 협회의 회장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건 아니다. 우리는 매일 일상에서 이런 마법의 힘을 부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감자튀김을 시켰는데 으깬 감자가 나왔다면 이렇게 말해보자.

“번거롭게 해서 죄송하지만 저는 감자튀김을 시켰답니다.”

그러면 아마 종업원이 “아닙니다. 무슨 말씀을요”라고 대답하고 기쁜 마음으로 요리를 바꿔줄 것이다. 우리가 존중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하지민’, ‘~해주시겠습니까?’, ‘부탁드려도 될까요?’, ‘~은 어떠세요?’, ‘감사합니다.’ 같은 별 것 아닌 말로 표하는 공손함이 단조로운 일상생활의 톱니바퀴에 윤활유가 되고, 예의범절을 잘 배웠다는 점을 증명하기도 한다.

데일 카네기 - 인간관계론 중

 

왠지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하면서도 적용해 볼 수 있는 가치관인 것 같습니다.

제가 회사 동료나, 승객을 대할 때는 저도 조심스럽게 존중하면 비행을 했지만,

그 이외의 상황에서 내가 어떠했는지 돌아보게 되네요.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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